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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소비자피해 예방 대응 요령
담당부서경제진흥과 작성일2025-03-12 조회수313
연락처 061-749-5894
첨부 파일 다운로드  [별첨] 25년 정기 제1차 안전성조사 리콜 공표문(최종).pdf (다운로드 19 회) 바로보기 파일 다운로드  0227(0228조간)제품시장관리과, 완구, 직류전원장치 등 리콜명령.hwp (다운로드 16 회) 바로보기

 

 

보이스피싱 소비자피해 예방 대응 요령

 

 

❶ 수상한 문자메시지는 삭제하고, 전화는 바로 끊으세요!

미끼 문자는 사기범이 문자메세지 수신자를 속여 수신자의 개인정보․금전을 빼앗기 위해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는 문자입니다.

 

이런 문자를 받았다면 이렇게 하세요!

문자메시지 속 수상한 링크, 첨부파일 등즉시 삭제하세요.

금융사금감원경찰검찰이라며 전화가 오면 전화를 끊으세요

의심 문자는 화면 최상단에있는 스팸 신고 버튼을 누르세요

 

 

❷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차단하세요!

사기법은 대출에 필요하다거나, 범죄에 연루되었는지를 확인해주겠다며 피해자의 휴대폰에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럴 땐 이렇게 하세요!

악성엡이 설치된 것 같다면,모바일 백신앱으로 검사
삭제하고, 휴대폰 서비스센터에서 A/S를 받으세요.

V3, 시티즌코난 등 모바일 백신앱을 설치하세요.
악성앱 상시 탐지를 통해 악성앱 설치를 막을수 있어요.

 

 

 

❸ 대부광고에 개인 연락처를 함부로 남기지 마세요!

급전이 필요한 피해자에게 접근하기 위해 유튜브․인터넷포털 등에게재하는 대부광고는 가짜입니다.

 

이럴 땐 이렇게 하세요!

제도권 금융회사는고객 연락처를 남기라고 하지 않습니다.

가짜 대부광고에 개인 정보를 남기지 마세요!

 

 

 

❹ 보이스피싱 피해가 의심되면 바로 112, 1332에 신고하세요!

사기범에 속아, 개인정보를 알려 주었거나. 악성앱이 설치 된 것 같다면 빠른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럴 땐 이렇게 하세요!

경찰(112), 금융감독원(1332)에 신고하세요

금융회사에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3일 안에 지급정지를 신청한 회사에 경찰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제출하세요!

 

붙임  1. 2025년 정기 제1차 안전성조사 리콜 공표문 1부.

        2. (참고) 2025년 정기 제1차 안전성조사 결과 보도자료 1부.  끝.

 

 

보이스피싱 피해시 대응 요령 1 피해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경찰 112 금감원 1332 금융회사에 피해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2 개인정보 노출등록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에이치티티피 콜론 슬래시슬래시 피디점 에프에스에스점오알점 케이알 사고등록 3 계좌 일괄지급정지 신청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더블유더블유더블유점페이인포점오알점케이알 및 금융회사 영업점에서 일괄지급정지 4 명의도용신고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더블유더블유더블유 점 엠에스에이에프이알점 오알점케이알에 명의도용신고로 휴대전화 개설 방지 5 악성앱삭제 및 휴대전화 초기화 악성코드 감염시 바로 삭제 및 휴대전화 초기화 6 피해사례 공유 보이스피싱지킴이 사이트에 접속하여 피해사례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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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22-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