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정보실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순천시 농업기술센터

기술정보

기술정보 조회
과수 돌발해충 적기방제 당부
담당부서농업기술센터 작성일2020-04-14 조회수329

1월 따뜻해진 겨울 날씨로 갈색날개매미충, 꽃매미 등 돌발해충의 부화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과수 농가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이 지난 2~3월에 실시한 돌발해충 조사결과에 따르면, 돌발해충 월동난(알)은 11시군 1,213㏊ 발생하여 전년보다 18.5%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겨울철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1.9℃ 높아 월동난(알) 부화시기는 작년보다 2주 이상(4월 27일) 빨라질 것으로 예측됐다.
 
이들 돌발해충은 나무줄기 등에 알을 산란하여 겨울을 보내고, 이듬해 봄에 깨어나 매실, 감, 산수유 등의 가지에 붙어 즙액을 빨아먹고, 분비물을 배출하여 그을음병을 유발하고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돌발해충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농가에서는 월동난(알)이 약충으로 부화하기 전 과수원과 인근 야산의 나무 등에 있는 알 덩어리를 제거하고, 약충이 깨어 나오면 적용약제로 방제해야 한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돌발해충 월동난(알)이 80%정도 부화하는 5~6월에 시군 및 관계기관 협의회 개최를 통해 방제구역을 설정하고 공동방제의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남농업기술원 김희열 기술보급과장은 “돌발해충 성충은 이동성이 높아 방제가 쉽지 않아 월동난 부화시기에 맞춰 적기방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난해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과수원 내 예찰과 방제작업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의 기술보급과 이정훈 주무관 061-330-2774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결과보기

콘텐츠 담당부서 :
농업정책과
전화 :/
061-749-867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