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순천시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보기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Home > 시정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면축소 화면확대 인쇄하기 링크복사
조회
담당부서 관광진흥과 등록일 2009-11-21
제목 순천만, 내셔널트러스트상「잘 가꾼 자연·문화유산 부문」수상
순천만, 내셔널트러스트상「잘 가꾼 자연·문화유산 부문」수상
- 2009 제7회 한국내셔널트러스트 보전대상지 시민공모전 「이곳만은 꼭 지키자」-

대한민국 대표 생태관광지로 부각된 순천만과 이를 보전하기 위해 노력한 순천시가 지난 19일 2009년 제7회 한국내셔널트러스트 보전대상지 시민공모전 「이곳만은 꼭 지키자 - 잘 가꾼 자연유산·문화유산」부문에서 내셔널트러스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와 유한킴벌리가 주최하여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시민공모전은 환경 전문가들과 일반 시민들이 평가단으로 참여, 국내에서 보전할만한 가치가 있는 지형이나 생물 등을 선정하고 시상하는 행사로 국내에서 권위 있는 환경 관련 공모전이다.

올해 시민공모전에는 환경단체와 일반시민들이 응모한 '꼭 지켜야할 자연 문화유산' 부문 50개 대상지와 '잘 가꾼 자연 문화유산' 부문 8곳 등 전국에서 총 58개 대상지가 접수됐다.

이중 1차 전문가에 의한 서류 심사와 온라인 심사인단 106명이 참여한 네티즌 평가 등을 통해 17곳이 최종 심사에 올라 현장답사 등을 통해 보존가치가 뛰어난 곳으로 꼭 지키고 가꾸어 미래세대에게 물려주어야할 9곳을 선정하여 시상했다.

 '잘 가꾼 자연 문화유산' 부문은 순천만을 비롯하여 마산만 봉암갯벌, 대구 이상화 고택이 선정됐으며, '꼭 지켜야할 자연 문화유산' 부문에서는 마포구 성미산, 부산 둔치도, 인천 굴업도, 전남 영암 영암습지, 인천 송도갯벌, 충남 서천 길산마을이 수상했다.

내셔널트러스트측은 순천시가 순천만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주변 농경지의 전봇대 제거 등 더 많은 철새들이 방문하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국가적으로 갯벌을 “필요 없는 땅”이거나 “매립해야할 땅” 정도로 이해되는 현실에서 순천만 보전을 위한 순천시의 노력은 수상단체로서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자산기증과 기부를 통해 보존가치가 높은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확보하여 시민의 소유로 영구히 보전하고 관리하는 시민운동(전통적 가치관 : 공동목장, 어장 등)으로 1895년 영국에서 출범하였으며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지난 2000년에 출범하여 강화 매화마름 등을 확보하여 시민유산으로 관리중에 있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콘텐츠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061-749-570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