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순천시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보기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Home > 시정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면축소 화면확대 인쇄하기 링크복사
조회
담당부서 토지정보과 등록일 2016-02-16
제목 기획)순천시, 시민이 만족하는 선진 토지행정 총력
순천시가 시민이 만족하는 선진 토지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의 재산권 보호와 
지적 업무에 대한 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이 만족하는 선진 토지행정을 위해 도로명주소 사용률을 높이고 바른땅  만들기 지적 재조사 사업 추진, 영구 지적 기록물 D/B구축, 찾아가는 지적 사랑방 운영 등 5개 분야 54개 시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 시민 재산권 보호를 위한 지적업무 추진
시는 100여 년 전에 만들어진 종이 지적도가 훼손되거나 변형되어 지적공부 경계와 실제 경계가 일치하지 않는 지역을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함으로써 시민의 재산권 보호 및 토지분쟁을 해소해 주는 지적재조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3년부터 2030년까지 18년간 약 50억 8200만원을 투입해 81개지구 2만7000필지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해룡 월전지구 349필지와 승주 중대지구 493필지, 주암 오산지구 718필지 를 완료했으며, 올해에는 서면 구만지구 737필지와 구룡지구 608필지를 추진 중에  있다.

또한, 각종 지적자료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8억 59백여 만원을 들여 지적측량 결과도와 면적측정부, 토지이동 결의서 등 지적측량 관련 기록물 67만 8000매에 대한 D/B 구축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외에도 지적도와 임야도의 축척이 상이하고 작성 시기가 달라 도면간 경계가 중첩 되거나 일치하지 않은 지역을 바로 잡아 시민들의 재산권 분쟁을 해소하고자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4억 1500만원을 들여 지적 ‧ 임야도 경계일치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 찾아가는 지적사랑방 운영 등 시민 편의시책 집중 
시는 고품격 토지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교통이 불편한 원거리 오지마을을 대상으로 토지분할, 합병, 지목변경 등 지적 민원을 현장에서 쉽게 해결하고자 운영하고 있는 ‘찾아가는 지적 사랑방’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매월 1회 정기 운영 외에 읍면장 요청 시 추가 운영하고 민원 처리도 일반 행정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부동산 관련 상담이 필요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공인중개사 무료 상담 서비스’ 창구를 운영하여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 서는 등 시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시는 최신의 항공사진을 구입해 도시변천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부동산, 지도, 시설물 등을 분석 검색할 수 있는 공간정보 시스템에 반영해 업무의 효율성과 대민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국토지리원에서 촬영해 보관중인 1천300여 장의 아날로그 필름 형태의 항공사진을 디지털화해 연도별로 이력관리 함으로써 순천시 지형의 변천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해 전남도 토지행정 종합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 3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올해도 시민이 만족하는 선진 토지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콘텐츠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061-749-570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