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순천시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보기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Home > 시정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면축소 화면확대 인쇄하기 링크복사
조회
담당부서 시민소통과 등록일 2015-11-12
제목 순천시 주암 문성마을 ‘메주제조체험시설’ 개관
순천시 주암면 문성마을에 메주 제조와 체험이 가능한 ‘메주제조체험시설’이 건립되어 13일 개관식을 가졌다.

이번에 개관한 메주제조체험시설은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마을 공동 소득 창출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억8000만원, 마을자금 1억원을 포함 총 5억5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3종의 메주 및 두부제조 기계와 메주발효장,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이 시설은 특색있는 옻 된장과 밤묵, 두부 등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도시민과 직거래 등을 통해 제공하고 체험도 가능하다.

특히, 시설운영은 주민들이 설립한 농업회사법인 서당골 주식회사에서 할 계획이다.

주암면 문성마을은 24가구 39명이 거주하는 작은 마을이지만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를 위해 주민들이 직접 나서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마을의 주요 1차 생산물인 ‘콩’을 주 소득원으로 어떻게 연계할것인가를 고민하면서 ‘콩’을 '메주‘로 ’메주‘를 ’된장‘으로 공동 상품화하는 실험을 통해 함께 수확하고 판매하는 것에 의견을 모으고 ’서당골‘이라는 마을의 옛 이름을 찾아 농업회사 법인을 만들게 됐다.

지난해 말 기준 마을 자산은 20억원으로 2천200명의 도시민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서당골 주식회사는 농축산물 가공과 판매는 물론 식품연구 개발, 농촌체험 학습 등 6차 산업 도입 등 새로운 소득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주암면 문성마을은 마을 리더를 중심으로 한 두레 공동 농업을 도입해 농촌 소득을 창출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지난 10일 2015년 공동체 글로벌 자랑대회에서 장려상(행정자치부)을 수상했다.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콘텐츠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061-749-570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