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순천시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보기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Home > 시정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면축소 화면확대 인쇄하기 링크복사
조회
담당부서 시민소통과 등록일 2014-03-05
제목 (기획)각기 다른 5동 5색, 순천 원도심 화려한 부활을 꿈꾸다
(기획)각기 다른 5동 5색, 순천 원도심 화려한 부활을 꿈꾸다
- 원도심을 걷고 싶고, 즐기고 싶고, 사고 싶고, 살고 싶은 곳으로 -

국가의 도시정책이 신도심 건설 위주에서 도시재생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지난해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됐다.  올해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도시재생 근린재생형 선도도시 9개소를 지정하여 도시당 100억 원을 지원한다. 3월에 응모하며 4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순천시는 그동안 원도심인 향동, 매곡동, 저전동, 장천동, 중앙동 5개동의 시민이 주도하여 함께 만든 세부사업 계획을 마련했다. 원도심의 화려한 부활을 꿈꾸는 5동 5색의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원도심 부활 시책을 소개한다.

▶ 순천 도심의 발상지 향동 
향동은 순천도심의 발상지로 원도심 중심부다. 문화의 거리를 기반으로 토요 경매시장, 까페와 갤러리가 활기찬 마을이다. 교보생명 주변 팽나무를 중심으로 담장을 허물어 정원을 만들고, 실개천 복원, 온누리 자전거 보관대 등 “영동1번지 열린 광장”을  조성한다. 

또한 순천부 읍성터에서 나오는 성돌이나 기와 등의 옛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재생자원뱅크를 운영하여 노후건물 복원에 사용하고, 장미와 화분 등을 이용한 담쟁이 넝쿨 골목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 홍매화 꽃피는 매산등이 아름다운 매곡동 
매산등에는 전국에서 최초로 개화하는 홍매화를 테마로 하는 설중매 축제, 세계에서 제일 작은 미니 예식장, 기독교역사박물관, 프린스톤 가옥을 연계한 근대문화거리를 특화할 예정이다. 

또한 초·중·고·대학교가 모두 있는 청소년의 전용공간을 조성하여 교육 벨트 사업을 추진한다.

▶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3위 남승룡 생가를 둔 저전동 
남승룡 생가를 중심으로 남초등학교의 빈 교실을 이용한 역사기념관 설치, 남초~옥천~골목길~순천여고의 동네 마라톤 코스를 개발하고 좋은 아빠, 동네 꼬마 마라톤 대회를 추진한다. 

▶ 5감 만족마을 장천동 
최근 개설된 옥천을 중심으로 먹을거리, 볼거리, 잘거리, 체험거리, 스토리가 어우러진 “5감 만족마을”을 계획 중이다. 이곳에는 예로부터 샘물이 많은 지역여건을 감안하여 샘터복원과 함께 벽면녹화, 야간조명, 게스트하우스, 포켓정원을 기반으로 옥천 경관과 어우러지는 카페의 거리로 특화할 예정이다. 

또한 원도심을 찾는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구)시민극장 자리에 50대 주차 가능한 주차장을 조성 중에 있다.

▶ 천태만상 축제 마을 중앙동 
끈끈한 주민자치위원의 천태만상 창조센터 건립하여 도시락(樂) 까페, 마을공방, 안심마을 위한 마을 방범대도 운영한다. 

또한 국비지원 사업인 상권활성화 구역 지정되면 원도심 교류센터 설치와 원도심 둘레길, 택배서비스, 미니방송국 운영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될 계획이다. 때마침 올해 3월 중앙지하상가 리모델링이 완료되면 상가입주와 더불어 일부 공간을 청소년이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공연장과, 문화예술이 전시, 체험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 중에 있다. 

이와 더불어 봉화산 둘레길과 원도심이 연계되도록 조곡동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촬영지인 둑실 영화마을조성과, 철도관사를 활용한 우동 판매, 게스트하우스도 설치함으로서 봉화산을 중심으로 신도심의 주거인구와 순천만 정원을 찾는 관광객이 원도심의 문화와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있도록 함으로서 원도심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조충훈 시장은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희망으로 더 나은 삶, 아이들 웃음소리, 일자리는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요소로 원도심을 활성화 시키는 다양한 시책을 촘촘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천태만상 기공식.jpg
첨부파일 문화의 거리 한옥글방.jpg
첨부파일 문화의 거리 은행나무 아래로 축제.jpg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콘텐츠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061-749-570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