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순천시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보기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Home > 시정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면축소 화면확대 인쇄하기 링크복사
조회
담당부서 농촌지원과 등록일 2013-09-26
제목 고집불통 순천만농사꾼 강소농 박승호 대표
고집불통 순천만농사꾼 강소농 박승호 대표
- 순천 강소농 탐방 여덟 번째 이야기 -

요즘 순천만 들녘은 벼가 익어가는 황금물결로 출렁이고 있다. 황금들녘 순천시 해룡면 선학리 계당마을에서 38년간 농사를 짓고 있는 고집불통 순천만농사꾼 강소농 박승호(62) 대표를 소개한다.

해룡면 10농가가 참여한 하이아미, 홍진주, 적진주, 아랑향찰 4품종 45ha를 재배하는 특수 기능성 쌀 가공 브랜드화 시범사업 대표를 맡고 있는 박 대표을 광양시 벼농사평가단을 맞이하기 위해 황금색으로 물들고 있는 하이아미 품종 작황을 살펴보고 있는 시범단지에서 만날 수 있었다.

박승호 대표는 올 여름 폭염이 지속되는 무더위 속에서도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기 위해 논두렁 잡초 제거 예취작업을 하다 논에서 쓰러져 중환자실에서 4일 만에 깨어나 10일전에 퇴원하여 강소농 교육에 참석하지 못해 미안하다고 말한다. 

박 대표는 올해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 전략으로 10% 소득 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품질향상과 비용절감 경영계획서를 세운 후 품질향상을 위해서 먼저 품종선택에 있다고 보고 수량성은 다소 떨어지나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밥맛이 좋은 하이아미 품종을 선택하여 유기농 재배를 위해 석회황으로 종자소독을 하였다. 또한 비용절감을 위해 해충포획기를 설치하여 밤에 유아등을 켜 날아온 해충을 유인 포획하여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재료비를 절감한다.

박 대표는 친환경농업 핵심으로 토양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땅심을 높이기 위해 미생물을 활용하여 만든 EM퇴비를 10a당 300kg씩 시용하고 볏짚을 땅에 되돌려 주어 문고병 등 병해가 발생하지 않고 벼 쓰러짐이 없게 토양관리를 한다.

친환경 유기농법 실천으로 하이아미, 적진주, 흑미, 녹미, 아랑향찰 5품종으로 오색미를 생산하였으나 브랜드 및 소포장이 안 되어 제품의 차별화가 어려웠으나 고객 인지도 향상을 위해 친환경농업 실천으로 흘린 땀과 열정이 융합된 “고집불통”이라는 2011년에 상표등록을 통한 상품가치 창출로 오색미 재배면적이 2009년 5,940㎡에서 2013년 132,000㎡로 면적이 늘어났다.

2005년 해룡면 벼 친환경농업단지 394ha를 조성하여 단지 대표로 활동하여 전 면적에 대해 친환경 인증을 받았으며, 2010년에는 무농약 단지 22ha를 유기인증으로 친환경 인증 단계를 높여 받기 위해 5회에 걸쳐 친환경농법을 실천하면서 획득한 지식을 동료 농민들에게 전파하여 재능 나눔을 실천하였다. 

친환경농업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많은 실패와 아픔을 겪었지만  신념을 잃지 않고 15년간 고집스럽게 친환경농업을 실천한 결과 2012년 전라남도 유기농 명인으로 지정 받았다.

2006년부터 순천만농사꾼(ecossal.com)이라는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전자상거래를 통한 농산물 직거래에 열성적으로 활동하여 354명의 충성고객을 확보하여 오색미와 건고추, 팥을 판매 연간 1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박승호 대표는 “농산물은 우선 맛이 있어야 소비자가 구매하고, 소비자가 먹는 것이 내 자식이 먹는 것이라는 양심으로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유기농 특수 기능성 쌀을 브랜드화 하기 위해 소형 도정시설을 지원하여 쌀의 다양한 수요변화에 대응하고 소비량 감소에 따른 수급 안정과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으로 부가가치를 높여 농가소득이 높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강소농 -박승호1.jpg
첨부파일 강소농 -박승호.jpg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콘텐츠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061-749-570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