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순천시 챗봇에게 물어보세요!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전체메뉴 보기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logo : 대한민국생태수도일류순천

Home > 시정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화면축소 화면확대 인쇄하기 링크복사
조회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등록일 2009-02-26
제목 순천시, 2009 시정 설명회로 희망을 이야기하다
순천시, 2009 시정 설명회로 희망을 이야기하다  
- 시민들의 자긍심 100% ↑, 진솔한 대화로 시민에게 다가서
- 2월 2일 해룡면을 시작으로 25일 주암면까지


순천시가 시민과 함께 시정에 대해 고민하고 공감대 형성을 위해 준비한 2009 시정 설명회가 한 달 여간의 일정을 마쳤다.

시는 올해 시정 설명회를 기존의 딱딱한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중심이 되는 즐거운 시정 설명회 ▲친근감 있는 시정 방향 설명 ▲ 자랑스러운 시민들에게 자긍심 심어주기 ▲ 발로 뛰는 현장 행정으로 민생 살피기  ▲ 시민들의 진솔한 이야기 듣기 등으로 진행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시정 설명회로 시민들은 순천 시민이라는 자긍심을 갖게 됐으며 앞으로 순천시 미래가 희망적이다 라고 입을 모았다.

▶ 딱딱한 시정 설명회가 아닌 즐거운 시정 설명회

올해 시정 설명회는 미리 와서 기다리는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함께 노래하는 시간으로 회의장을 부드럽게 만들고 의례적인 기관 단체장 접견을 없앤 대신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주민과 단체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한글 작문 교실 수료자에 대한 수료증을 많은 주민들 앞에서 수여함으로서 수료생의 자긍심과 보람을 느끼게 하는 색다른 시정 설명회였다.


▶ 친근감 있는 시정 방향 설명... 순천만과 순천 국제 정원박람회 등

노관규 순천시장은 올해 시정 방향을 설명하면서 간간이 전라도 사투리를 섞어 말하여 주민들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안겨 줬다.

특히, 세계 유일의 온전한 연안습지로 작년 260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온 순천만 습지센터 예산 확보에 관한 솔직하고 생생한 이야기는 시민들에게 순천만의 위상을 겉치레 없이 그대로 전달 박수를 받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시가 야심차게 준비중인 2013 순천 국제 정원 박람회는 순천만의 관광 수요를 도심으로 끌어내려는 커다란 프로젝트가 들어 있다. 천혜의 순천만과 도심 사이의 공간을 세계 최초로 자연과 생태 정원이 조화를 이룬 박람회 개최에 주민들의 지혜를 모아줄 것을 피력하기도 했다.

한편,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 성장에 관한 이야기를 실생활과 연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면서 시 정책이 시대의 흐름과 맞아 떨어져 큰 힘 들이지 않고도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특목고 설치, 2009년 서울대학교 합격자 최다 배출 등 교육의 도시 순천시의 위상에 대해서도 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 자랑스러운 시민들에게 자긍심 심어주기

시정 설명회 동안 시종일관 느낄수 있는 분위기중 하나는 순천시의 달라진 위상은 모두가 시민과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고 있다는 점이다.

국비확보, 순천만 관광객 증가로 인한 경제효과, 농촌 경쟁력 확보 등 눈에 띄게 달라진 순천시의 발전에 대한 모든 것이 자랑스러운 순천 시민이 있어 가능했다고 강조하고 시정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지역 발전의 내부 에너지로 승화시켜 지역 현안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주문하기도 했다.

▶ 발로 뛰는 현장 행정으로 민생 살피기

이번 시정 설명회는 24개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시장이 직접 주요 사업장, 기업체, 민원 현장 등을 방문하는 발로 뛰는 시정 설명회였다.

철도 복선화 공사 현장과 호반~금당 지구간 연결도로 개설 민원 현장을 사전에 둘러본 후 시민과 대화에 참석하여 현장감 있는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또한, 지난해 겨울부터 지속되고 있는 극심한 가뭄으로 다가오는 영농철에 대비하기 위해 물 채우기 작업을 실시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하여 근무자를 격려하기 도 하고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사업에 실패하고 귀농하여 딸기를 재배하는 농가를 방문하여 위로 격려하기도 했다.

한달 여 동안 신성메이저글러브 기업체와 해룡 종합 복지센터 건립부지, 신도심 종합 복지관 신축 공사장, 철도 복선화 공사 현장. 한해 대책 현장, 농촌 건강 장수마을, 수자원 공사 주암댐 관리단 등 기업체, 민원현장 등을 분주히 뛰어 다니면서 주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 시민들의 진솔한 이야기 듣기

시정 설명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까지 건의 사항을 서면으로 먼저 받았으나 이번에는 설명회장에서 시민이 직접 시장에게 건의하는 방법으로 진행했다.

시에 따르면 작년 건의 사항은 총 249건으로 해결 176, 추진중 15, 불가58건 이었으며 올해 건의사항은 총 267건이 들어왔다. 

이번 시정 설명회에서 시민들은 주로 무엇을 주문했을까?

읍면 지역은 주로 상수도 신설, 농어촌도로 및 농로개설, 시내버스 연장 운행 등을 건의했고
원도심에서는 원도심 활성화 및 인구 유입 방안, 도시 계획 도로 조기 개설, 주차장 설치와 도시 가스 공급 등을 건의했다.

신도심 지역에서는 공원정비, 주차 공간 마련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건의 사항 뿐만 아니라 광양만권 통합, 뉴코아~팔마운동장 간 지하도로 개설 등에 관한 대화를 나누었다.

한편, 시는 이번 시정 설명회에서 나온 시민의 의견이나 건의 사항에 대해 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거나 담당 부서에 확인하여 처리 결과 또는 계획을 건의자에게 직접 서면으로 알려줄 계획이다.

시민들과 함께 진솔한 대화를 위해 나선 2009 시정 설명회 
더욱더 많은 시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으나 부족했던 시간과 여건이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고 한다.

시민들의 정성스런 의견은 앞으로 순천시가 펼쳐 나갈 시정의 탄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할 것이며 순천시는 더욱 겸손한 자세로 시민들을 섬기면서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하면서 올해 시정 설명회를 마쳤다.


담당 : 자치행정과 신순옥 749-3238

QR CODE

오른쪽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페이지로 연결되는 QR코드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비상업적-변경금지]
출처표시/비상업적 이용만 가능/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콘텐츠 담당부서 :
홍보실
전화 :/
061-749-5707
콘텐츠 최종 수정일 : /
2018-11-30